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플랫화이트와 라떼 차이

by Adelife 2023. 1. 21.
728x90

호주에 오기 전에 한국에서 라뗴를 잘 마셨죠. 그리고 라떼 라고 하면 그냥 커피에 스팀 밀크를 넣은 커피가 라떼라고 알고 있었죠. 그리고  호주에 와서 머그잔이나 커피잔에 마시는 라뗴를 상상했는데 유리잔에 주는 겁니다. 

'으잉? 이게 라뗴야?'라고 생각했고 적지않게 당황했었답니다. 

 

플랫화이트와 라떼 차이

호주 직업학교인 TAFE에서 바리스타코스를 이수한 제가 라뗴와 플랫화이트 차이를 알려드릴게요. 커피 마니아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커피 이름이죠. 바로 플랫화이트와 라떼인데 둘 모두 우유가 들어간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맛에서는 차이가 있지요. 우선 플랫화이트는 호주식 카페라떼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 라뗴보다 거품이 훨씬 적게 들어가 있으며 양 또한 적다. 유리잔에 담아보면 우유거품의 양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답니다. 거품의 양이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에스프레소 샷 추출량이 더 많기 때문에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요. 반면 라떼는 이탈리아식 카페라떼로서 에스프레소 샷에 플랫화이트보다 많은 스팀밀크를 붓는 방식이기 때문에 우유의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지요. 

 

플랫화이트: 머그잔이나 커피잔과 소서에 담아 서빙이 됩니다.

라떼: 유리잔에 서빙이 됩니다.

어떤 유리잔이냐면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제가 직접 바리스타코스에서 만든 라뗴입니다.)

호주 라뗴

전 좀 피곤하거나 스트롱한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땐 집에서 브레빌 커피머신으로 플랫화이트로 마셔요. 

댓글